윈도우즈10에서 파이썬 환경변수 설정하기

윈도우즈10에서 파이썬을 설치하면, 파이썬 IDLE와 같은 통합개발환경을 사용하는 것은 바로 실행이 된다. 하지만, 명령프롬프트 (윈도우즈 + R 혹은 실행에서 cmd 입력)에서 python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 메세지가 발생한다.

python

설치가 완료된 후에 명령프롬프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경변수 설정을 해야하는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먼저,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는 폴더를 찾아야 한다. 설치를 하면서 파이썬 설치할 폴더를 묻지만 (이미 지나간 버스), 찾기 힘들다면 파이썬 IDLE를 실행해서 찾아볼 수 있다. 내 경우에는 C:/Users/Rebecca/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6-32/라는 폴더에 설치되었던 것을 찾을 수 있었다.

python6

내컴퓨터(내 PC)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한 후 속성을 연다.

python1

그리고 왼쪽 메뉴 중에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한다.

python2

 

고급 탭에서 하단에 있는 환경 변수를 클릭하고,

python3

Path의 시스템 변수에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는 경로를 추가하기 위해 편집 버튼을 클릭한다.

python4

오른쪽 상단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는 경로를 추가한다.

이 때, 주소에 있는 슬래시가 백슬래시인지 체크하고 입력하도록 한다. 파이썬에서 경로가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면,

C:/Users/Rebecca/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6-32/

아래와 같이 변경한다.

C:\Users\Rebecca\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6-32\

그리고 경로를 추가하고 확인을 누르면 끝!

python5

다시 명령프롬프트를 열고 python을 실행해본다. 그러면 파이썬 버전이 아래와 같이 확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어느 경로에서 python을 입력해도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ython7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