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란 / Arduino Uno R3?

아두이노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한 싱글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하드웨어)와 이를 개발하기 위한 통합개발환경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2005년 이탈리아에서 전기전자 및 하드웨어를 전공하지 않은 디자인 전공 학생들이 쉽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며, 현재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모델은 Arduino Uno R3이다.

[아두이노 우노 R3]

아두이노의 장점


1) 오픈소스 하드웨어입니다.

아두이노는 오픈소스 하드웨어 (OSHW)로 회로도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프로그래밍 소스코드가 웹상에 많이 공유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활용과 개발이 가능합니다.

2) 다양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와의 호환성이 좋습니다.

아두이노는 오픈소스와 오픈하드웨어를 기반으로 랩뷰, 프로세싱, 안드로이드, 유니티 등과 호환성이 좋습니다.

3) 가격이 저렴합니다

아두이노는 많은 호환보드가 존재하며, 몇천원으로 개발보드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 AVR를 활용하여 마이크로마우스, 라인트레이서를 제어하려면 몇만원에서 십만원이 넘는 비용을 지불해야했지만, 이제는 아두이노와 USB 케이블만 있으면 개발활경이 구축되기에 저렴하게 교육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빠르고 쉽게 프로그래밍을 하고 개발 비용이 줄어듭니다

전세계 개발자가 사랑하는 아두이노이기에 동일한 모델을 활용한 강좌, 다양한 펌웨어, 라이브러리가 많습니다. 때문에, 배우기 쉽고, 개발 비용도 줄어듭니다.

5) 다양한 형태의 보드가 존재합니다.

초소형 보드부터 대형 아두이노 보드까지 사이즈별로, 기능별로, 그리고 디자인별로 다양한 아두이노가 존재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성격에 맞는 제품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두이노의 학습 방법


아두이노란.png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아두이노 우노 R3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먼저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 알면 보다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듯 하다.

아두이노는 우리가 알고 있는 컴퓨터와 달리 일반적으로 운영체제가 없다. (물론 아두이노 브랜드가 발달하고 확장되면서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버전도 개발되었다) 때문에 대부분 센싱을 하거나 모터나 디스플레이를 제어하는 역할이 주가 되며, 여기에 인터넷이나 블루투스 등의 통신을 활용한 유무선 제어도 가능하게 된다. 이런 점을 보았을 때, 아두이노를 사용하는 사람 혹은 학습하는 사람들은 다른 분들이 확률이 높다.

1) 프로그래밍 교육을 하려는 학교 및 학원 선생님들

2) 학교에서 졸업작품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학생들

3) 창업 후 시제품 개발을 하려는 예비 및 기창업자 분들

4) 본인이 하고 있는 일을 보다 스마트하게 변경하려는 분들

5) 취미 생활로 드론, 3D 프린터, 로봇을 제작하는 분들

물론 이 외에도 많은 분들이 아두이노를 사용하고 계시지만, 이런 목적으로 아두이노를 학습해야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구글과 유튜브, 네이버 등을 검색”하는 것이다.

그리고, 만약 학생들을 교육해야한다면, 프로젝트성으로 “로봇”, “램프” 등을 사용할 수도 있고, 교재가 포함된 “아두이노 키트”를 사용할 수도 있다.

http://mechasolution.com/manual.htm

1111222233334444

 

 

Leave a Reply